카드사 유출 정보 절반 이상 ‘민감한 신용정보’… 2차 피해 우려

KB국민·롯데·NH농협카드에서 유출된 1억400만여 건의 고객 정보 가운데 절반 이상은 민감한 신용정보인 것으로 나타나 2차 피해가 우려된다.

1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대량으로 유출된 정보중 성명, 휴대폰번호 등 개인정보 외에 주민등록번호, 대출거래내용, 신용카드 승인명세 등 민감한 신용정보가 총 5391만건으로 전체의 절반 이상에 달했다.

신용정보는 고객의 소비 패턴과 습성을 알 수 있는 정보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나 대출 강요 등 2차 피해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실제 금융소비자연맹은 고객 정보가 유출된 금융사 고객들이 보이스피싱, 대출 강요 등에 관한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은 피해사례 모집에 나섰다.

최근 개인정보가 유출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카드사 고객이 보이스피싱, 대출 강요, 신용등급 하락 등의 문자메시지나 전화를 받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소연은 모집된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 정보가 대량 유출된 카드사를 비롯한 고객 정보 사고를 낸 금융사를 상대로 고객 피해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할 방침이다.

한편 금융감독 당국은 고객 정보를 유출하는 금융회사에 대해 최고경영자(CEO)까지 엄중 문책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13일 총 98개사(금융회사 91개사, 금융협회 7개사)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및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회의를 긴급 소집해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부터 3개 카드사에 대해 특별검사에 들어갔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이날 간부회의에서 “이번 고객정보 유출사건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재발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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