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고 싶은 추석 선물은 ‘과일’… 받고 싶은 선물은 ‘상품권’

올 추석에 가장 주고 싶은 선물은 과일, 받고 싶은 선물은 상품권으로 나타났다.

2일 롯데마트가 지난 8월20일부터 3일 간 패널 1220명을 대상으로 추석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주고 싶은 선물 1위로는 ‘과일(20.1%)’을 꼽았고 이어 건강식품(16.2%), 식용유·통조림(15.7%), 바디용품(8.7%), 한우·갈비(3.6%)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받고 싶은 선물로 1위로는 ‘상품권(48.8%)’으로 나타났다. 이어 한우·갈비(11.2%), 과일(8.5%), 건강식품(6.3%), 식용유·통조림(5.5%) 순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선호도에 따라 명절 선물세트에서도 비식품의 비중은 줄고 과일, 정육, 조미료 등 식품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게 롯데마트 측 설명이다.

또 불황으로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가 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추석에 10명 중 1명은 명절 선물 구매를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의 설문조사 전체 응답자 1220명 중 11.6%인 142명은 ‘추석 선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답했으며, 이는 설 명절 때(3.6%)보다 8% 증가한 수치다. ‘올해 추석 선물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88.4%인 1078명으로, 올해 설 명절(96.4%)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구매 의사가 감소했다.

올해 선물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응답자 중 41.5%는 ‘현금, 여행 등으로 대체하겠다’고 답해 설보다 20.6% 줄어들었고, ‘경기 악화로 구매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32.4%로 설보다 9.7% 늘어나 선물 자체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추석 선물 구입 비용 계획을 살펴본 결과, ’10만~20만원 이하’가 24.9%로 가장 높았고, 올해는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를 구입하겠다는 계획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불황 여파로 올해 추석 명절에도 줄 때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받을 때는 실용적인 선물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고려해 올해 추석엔 가계 부담을 낮춘 실속 선물세트를 중점적으로 강화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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