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전형적 ‘남성적’ 방식에 대한 불만 커져

‘여성성’이 미래 리더들의 경쟁력을 결정한다고 하버드비즈니스대학원이 발간하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가 최근 분석했다.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6월 공개한 ‘워킹맘’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가정을 부양하는 워킹맘의 비중은 전체 가계의 40%를 기록했다.
HBR이 미국 캐나다 유럽 아시아 등의 13국에서 6만4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전형적 ‘남성적’ 사업 방식에 대한 불만이 큰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여성성으로 인식되는 기술과 기능, 특징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HBR은 전했다.
응답자의 57%는 남성이 생산을 주도한 제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HBR은 설명했다.
일본과 한국의 경우에는 79%가 남성이 만든 제품에 대해 불만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인도네시아 멕시코 영국 미국의 경우는 3분의 2에 달했다.
특히 18~30세의 밀레니얼 세대에서 이같은 응답률이 높다고 HBR은 평가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80%는 남성이 만든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3분의 2는 “남성이 여성처럼 생각하면 나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와 브라질에서는 이같이 대답한 경우가 76%에 달했으며 독일은 70%였다.
HBR은 설문 참여자들에게 현대 리더들에게 필요한 10가지 특징을 조사한 결과, 8가지는 여성성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리더들에게 필요한 여성성으로는 풍부한 표현력·합리적·미래 계획·충성도·유연성·인내·직관력·협동력을 꼽았다. 남성성은 결단력과 회복력 등 두 가지에 불과했다.
특히 여성성으로 대표되는 공감은 단순하지만 획기적인 혁신을 이끌 수 있다고 HBR은 전했다.
또 여성의 약함은 강함이 될 수 있다고 HBR은 설명했다.
HBR은 리더들이 ‘실패로부터 배운다’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실수를 인정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