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53% 증가…시간외서 주가 20% 급등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어닝서프라이즈를 연출하면서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십이 빛을 발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2분기에 18억1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53% 증가한 것으로 월가 전망치 16억2000만 달러를 웃돌았다.
특정 항목을 제외한 순이익은 4억8800만 달러, 주당 19센트로 전문가 예상치 주당 14센트를 능가했다.
업계에서는 특히 2분기의 모바일 광고 매출 비중이 전체의 41%로 전 분기의 30%에서 크게 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광고를 통해 모바일사업 비중을 늘리는 저커버그 CEO의 전략이 먹히고 있다는 평가다.
데이비드 에버스만 페이스북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분기는 우리가 모바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면서 “그동안의 투자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페이스북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사용자는 2분기에 51% 증가해 8억1900만명에 달했다. 총 페이스북 사용자는 11억5000만명으로 전년 동기의 11억1000만명에서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모바일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앱)을 업데이트하고 사진 공유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에 새 비디오 기능을 추가했다.
페이스북은 광고주를 위한 광고 도구 역시 개선했다.
홍보 과정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지난 달 27개의 ‘애드 유닛(ad unit)’을 절반으로 축소할 계획을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는 페이스북이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의 13%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폴 스위니 블룸버그인더스트리스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모바일 광고 매출이 전체의 41%에 달했다는 것에 주목할 것”이라면서 “이는 예상을 크게 웃돌았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2분기 실적이 기대를 넘어서면서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잡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시장의 우려는 일단 줄어들 전망이다.
나스닥에서 이날 페이스북의 주가는 1.45% 상승한 26.51달러에 마감했다. 실적 발표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16.79% 급등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