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서경배 vs ‘미소 띤’ 차석용…막 오른 자존심 전쟁

아모레, 2분기도 실적 부진…LG생건, 불황에도 꿋꿋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과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이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자존심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영업이익을 추월당하며 굴욕을 맛본 서 회장은 해외사업과 브랜드별 전략 차별화를 통해 실적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지만 아직 자존심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반해 지난해 업계 1위 탈환의 가능성을 엿본 차 회장은 호실적 행진을 이어가며 실적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2일 화장품 및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2분기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허민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아모레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1% 증가한 7929억원, 영업이익은 고마진의 방문판매 매출 감소와 해외 마케팅 비용 증가로 2.6% 감소한 955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김민정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모레는 최근 불경기로 중고가 유통 부문 수익을 늘리고 있지만, 고가 제품 비중이 여전히 높은 반면 그 기여도가 낮다”며 “해외 사업의 성장성은 좋지만 아직도 투자가 필요한 시기여서 실적 동력이 약하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경기가 안좋다보니 제품 판매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판매경로,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출시 등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LG생건에 대한 실적 전망은 밝다. 허 연구원은 “LG생건의 매출액과 영업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1.5%, 10.8% 증가한 1조920억원, 1163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생활용품과 화장품 영업익은 신규 브랜드 및 제품 매출증가, 고마진의 해외 매출 확대에 힘입어 각각 14.4%, 15.3% 증가한 238억원, 588억원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지난해부터 올해 1분기 LG생건이 아모레 영업이익을 추월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 지각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영업익 기준으로는 LG생건이 아모레를 제쳤다. 지난해 LG생건 영업익은 4455억원을 기록했고 아모레는 3643억원을 나타냈다. 2011년에는 아모레 영업이익이 3729억원으로 LG생건(3702억원)보다 많았다. 올해 1분기에도 아모레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8.4% 증가한 8038억원, 영업이익은 6.8% 감소한 1402억원에 불과했지만 LG생건은 매출 1조723억원, 영업이익 1459억원, 순이익 1032억원을 달성해 사상최대의 분기실적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모레는 설화수 등 고급 브랜드를 앞세워 2000년대 중반까지 화장품 업계에서 독보적인 선두자리를 유지했지만 2010년 이후 LG생건이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숍인 ‘더페이스샵’을 인수하는 등 M&A(인수·합병)에 집중하면서 덩치를 키워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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