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욕설, 다른 곳에서도?…공정위 칼날 업계 전체로

서울우유·한국야쿠르트·매일유업 3개사 현장 조사…불공정관행 증거 수집

공정거래위원회가 남양유업 사태를 통해 불거진 유업계의 ‘밀어내기’(주문량보다 많은 제품을 대리점에 강매하는 행위) 관행에 대해 업계 전반으로 조사를 확대했다. 남양유업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폭언을 한 녹취록이 공개된 후 이른바 '갑의 횡포'에 대한 피해사례가 잇따라 알려지자 이번을 계기로 업계 전반의 불공정거래의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움직임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시장감시국 등에서 3개팀을 구성해 문제의 발단이 된 남양유업 외에 서울우유와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의 대리점 관리 현황을 비롯해 마케팅, 영업 관련 자료 등을 수집하고 있으며 약 이틀에 걸쳐 대리점에 대한 ‘밀어내기’ 정황을 수집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남양유업에 대한 조사도 전 지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1월과 3월 두차례에 걸쳐 신고가 접수된 서부지점 외에 다른 지점에서도 비슷한 관행이 있었을 것이라는 게 판단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신고 사건만 조사해 발표하면 국민들이 공정위가 제 역할을 충분히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양유업 본사에 대해서는 이미 현장조사를 마쳤다.

공정위는 현재까지 남양유업에 대해 이뤄진 현장조사에서 어느 정도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반품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데다 회사 측에서 밀어내기가 신제품의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의 일종이라고 반박할 경우 사실상의 혐의 입증이 어려워질 수 있어 더욱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정위는 대리점들의 구체적인 피해사례가 혐의 입증 열쇠로 보고 관련 증언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유업계는 바짝 긴장한 모습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남양유업 사태로 촉발된 상황이 업계 전체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것 같다”며 “어느 업체든 이제까지 어느 정도 밀어내기 관행이 있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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