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硏 “모바일뱅킹, 부유층일수록 이용 안해”

금융자산 규모가 높을수록 모바일뱅킹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27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1536명 모바일뱅킹 이용자들의 금융행동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금융자산과 소득 규모가 '5억원 이상'인 부유층의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13.3%에 그쳤다.

이는 1000만원 미만 그룹이 모바일뱅킹 이용률인 46.7%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미만'이 42.1%였고, '3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과 '1억원 이상 5억원 미만'은 각각 34.3%, 30.7%였다.

주 1회 이상 모바일뱅킹 이용률은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미만'이 64.5%로 '1000만원 미만'(59.2%)보다 높았다. 하지만 '3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은 54.9%, '1억원 초과 5억원 미만'은 48.0%, '5억원 초과'(0%)로 각각 나타나 금융자산 규모가 높을수록 주 1회 이상 이용 횟수는 낮아졌다.

직업별로는 아직까지 자산 축적이 충분하게 이뤄지지 않은 학생(53.5%)의 비중이 회사원(44.9%)과 전문직(39.5%)보다 높았다.

모바일뱅킹 이용을 꺼리는 이유(복수응답)로는 '보안 신뢰성이 걱정돼서'라고 답한 비율이 56.8%로 집계됐다. '복잡한 사용방법'과 '데이터 통화요금 부과'를 이유로 꼽은 비중은 각각 30.5%, 20.0% 였다.

또한 모바일뱅킹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는 은행에도 자주 들렸다. 주 1회 이상 모바일뱅킹 이용자가 주 3회 이상 은행을 방문하는 비율은 12.1%였다. 모바일뱅킹 비이용자 중 주 3회 이상 은행 방문율(9.1%)보다 3.0%포인트 높은 수치다. 점포 방문의 주된 이유는 상품 문의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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