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결국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했다.
지난 2004년 10월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약 8년만이다. 오는 28일 돌아오는 어음 600억원 가운데 300억원은 자체 보유현금으로 결제키로 해 부도는 피할 전망이지만 나머지 300억원 가량의 기업간 상거래(B2B) 전자방식 외상매출채권 결제는 미뤄져 하청업체들의 부담이 우려된다.
26일 금융권과 쌍용건설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이날 오전 워크아웃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회의를 열고 채권단의 75% 이상 동의를 얻는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하지만 채권단과 전 대주주인 캠코간의 책임공방이 지속되면서 쌍용건설 처리를 둘러싼 잡음은 일정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캠코측은 출자전환이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담보채권을 포기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며 부정적인 입장인데 반해 채권단은 캠코 지원분 700억원을 포기해야 워크아웃에 동의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금융권과 건설업계에서는 쌍용건설이 부도를 맞는 상황은 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시작과 함께 시공능력순위 업계 13위의 쌍용건설이 워크아웃에 들어가거나 법정관리 내지는 최종적으로 부도가 날 경우 회생조짐을 보이는 국내경제에 미칠 파급력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쌍용건설이 현재 해외에서 진행중인 3조원 규모의 공사와 입찰 진행중인 19조원의 공사 기회 등 해외 프로젝트를 감안하거나, 악화된 여론을 고려할 때 결국 채권단과 캠코가 합의점을 찾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쌍용건설은 국내 주택경기 부진으로 일시적 경영악화 상태에 놓인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해외건설 시장에서 역량을 인정받는 만큼 자금난만 해결되면 정상화가 가능하다는데 (채권단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캠코 관계자는 “채권단과 해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양측간 입장차가 워낙 큰 상태”라며 “(쌍용건설 지원은) 법적인 문제를 포함해서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