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이 운영하는 네이버는 홈 화면에서 제공하고 있는 ‘오픈캐스트’의 모습 그대로 통합검색을 통해서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 ‘오픈캐스트(opencast.naver.com)’는 사용자의 참여로 이뤄지는 개방형 정보 공유 서비스 공간이다. 현재 네이버 홈 화면을 통해 13개 영역에 대한 ‘주제별 보기’ 형태로 제공 중으로 사용자들간 정보를 공유하는 주요 통로로 활용되고 있다.
그 동안 ‘오픈캐스트’는 서비스 그 자체가 갖는 콘텐츠적 가치뿐만 아니라, 개별 주제에 대한 캐스트 발행자에게는 네이버 메인에서 노출되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특히 네이버 안팎의 좋은 문서들에게 트래픽을 돌려주는 효과를 일으켜 사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어왔다.
한편 이번 ‘오픈캐스트’ 콘텐츠 통합검색 결과 제공에 따라 사용자들은 ‘오픈캐스트’의 정보들을 네이버 검색을 통해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양질의 정보가 재생산되는 등 콘텐츠 선순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NHN 이태호 검색운영실장은 “매주 3000여건 이상 공유되는 오픈캐스트의 정보들을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