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구입 피해 증가…“소셜커머스 등 인터넷 구매가 절반 차지”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0년부터 최근 3년간 접수된 항공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분석 결과 2010년 141건, 2011년 254건, 2012년 396건으로 매년 평균 약 70%씩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2012년 한 해 접수된 피해 396건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항공권 구입 취소시 위약금 과다·환급거절’이 149건(37.6%)으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인터넷을 통한 할인항공권 구입이 증가하고 있으나 항공사가 자체약관을 근거로 환급을 거부하거나, 외국계 항공사가 국내에 지사나 영업소를 두지않고 있어 피해 발생 시 구제를 받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 피해 396건 중 208건(52.6%)이 소셜커머스 등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경우로 가장 피해가 많았고, ‘운송지연·불이행 피해(146건, 36.9%)’,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45건, 11.4%)’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한국소비자원은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환급불가를 규정하고 있는 항공사의 약관을 개선할 예정이며,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국토해양부와 MOU를 체결하고 매년 항공서비스 이용 소비자피해 실태를 분석해 통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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