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휴무ㆍ세일기간 단축에… 유통업계 매출 울상

지난해 12월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이 자율휴무와 세일기간 단축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세를 나타냈다.

23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대형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백화점 매출은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간 대형마트 매출도 전년 대비 3.3% 감소했고 백화점 역시 0.3% 줄었다.

대형마트는 자율휴무에 따른 휴무 점포수 확대와 겨울 한파 및 경기 영향에 따른 집객수 감소가 매출 감소의 원인이 됐다.

제품별로는 스포츠(1.1%)를 제외한 제외한 가전문화(-8.1%), 의류(09.0%), 가정생활(-5.5%), 잡화(-3.6%), 식품(-4.9%) 등 대부분 상품에서 매출 감소를 보였다.

구매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2% 줄었지만 물가상승 등의 영향에 따라 1인당 구매단가는 4만6360원으로 0.2% 증가했다.

백화점의 경우는 전년 대비 세일기간이 감소(11일→9일)와 경기 영향으로 구매단가가 하락한 것이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제품별로는 잡화(-5.7%), 여성정장(-7.4%), 여성캐주얼(-1.4%), 남성의류(-8.2%), 해외유명브랜드(- 0.3%) 부문 매출은 감소한 반면 아동스포츠(10.5%), 가정용품(8.5%), 식품(6.4%) 매출은 증가했다. 구매건수는 각종 할인 행사로 중저가 위주 상품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지만 구매단가는 2.3% 줄은 8만5816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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