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융소비자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해준다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의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내년 구축되는 금융교육기관 공동의‘금융교육 원스톱 포털’을 통해 금융소비자에 맞춤형 금융교육과 생애주기별 적합한 자산·부채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금융 취약계층 자립을 돕고자 1:1 금융상담을 지원하는 공적 금융멘토제도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4일 예금보험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 주요 금융교육 기관들과 합동으로 금융교육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금융교육 온라인 플랫폼은 내년 상반기에, 생애주기형 온라인 컨설팅은 하반기에 구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 직장인, 은퇴자 등 금융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과 받고자 하는 교육 목적(투자·부채관리 등)에 따른 맞춤형 금융교육을 선택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현행 금융교육 기관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내용 가운데 유용한 우수사례로 구성되며 핵심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30대 직장인 메뉴에는 △금융상품 비교공시 △펀드 투자시 주의사항 △결혼·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자산관리 요령 등 직업과 목적에 맞는 내용들이 배치된다. 추가 교육을 원하는 경우 전국투자자보호재단 등 관련 홈페이지로도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생애주기에 따른 적합한 자산관리 컨설팅도 제공된다. 신규 취업자가 자신의 자산과 예상 급여수준을 입력하면 적절한 자산 포트폴리오나 금융상품 비교공시를 제공하는 식이다. 소비자가 자신의 생활환경(부양가족 등)과 금융상태(자산·소득·부채 규모 등) 등을 제시했을 때 부채가 많으면 부채 경보시스템이 작동, 부채축소를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멘토제도 시행된다. 금융권 퇴직자나 현재 서민금융 상담인력 등을 금융멘토로 지정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취약계층과 1:1 맞춤형 대면·비대면 상담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주로 신용·부채관리 방안 등에 대한 안내를 통해 취약계층의 금융자립 등을 지원한다.

이수한 금감원 금융교육기획팀장은 “연령·계층별 표준교재와 표준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는 등 다각적인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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