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박동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차 브랜드도 프로야구처럼 '골수팬' 만들어야"

박동훈(60)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인터뷰 도중 대뜸 스마트폰을 주머니에서 꺼냈다. 최근 즐겨하는 게임이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열었다. 야구 게임이었다. 직원들을 불러모아 게임을 보여줬다.

“조 대리 이 게임 알지? 잘 모르나? 최근 인기 있는 게임인데 왜 모르지?”

박 사장은 야구광이다. 주변 지인들은 박 사장의 머리 속에는 “폭스바겐과 야구 두 가지 단어만 있다”고 평가할 정도다.

1982년 MBC청룡과 삼성라이온즈 프로야구 개막 경기에서 만루 홈런을 친 이종도 설악야구부 감독(당시 MBC청룡)은 박 사장의 고등학교 1년 선배이다. 이병규 LG트윈스 선수와는 종종 전화 통화도 한다.

박 사장은 “1994년 신인 최초로 20-20클럽(홈런 20·도루 20)에 가입한 김재현 선수(당시 LG트윈스)가 20번째 홈런을 칠 때 야구장에 있었다. 공이 내 머리 위로 날아가더라”고 말했다.

▲야구광으로 유명한 박동훈 폴크스바겐 사장은 철저한 서비스로 폴크스바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지웅 기자 yangdoo@
-야구팀에는 골수팬이 있지만 자동차 브랜드에도 골수팬이 있다. 한국시장에서 폭스바겐의 골수팬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고객들에게 ‘폭스바겐은 신뢰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딜러든 정비사든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정신을 오랜 시간 트레이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 구입 후 정비를 잘해줘야 된다는 얘기인가

▲맞다. 자동차 브랜드는 충성도 높은 고객은 중요하다. 입에서 입을 통해 고객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초까지 4개 가량의 정비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그런데 기술력이 좋고 서비스 정신을 갖춘 정비사가 많지 않아 쉽지 않더라.

-그럼 고객이 수입차를 구매할 때 서비스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인가

▲차는 신뢰가 필요한 제품이다. 지금 차를 사지만 나중에 다시 판다는 것도 염두해 둬야 한다. 내 차가 다시 중고차 시장에 나갔을 때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면 신뢰가 있는 제품이다.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있고 고장이 잘 나지 않고 정비 용이성이 있어야 좋은 수입차라고 할 수 있다.

박 사장이 독일차와 인연을 맺은 건 1978년~1986년 한진건설 유럽 주재원 시절이다.

“예전부터 차를 좋아하긴 했지만 유럽주재원으로 가 있으면서 외국차를 많이 타봤다. 그 때도 폭스바겐이 정말 가지고 싶었다. 골프를 사고 싶었지만 비싸서 못 탔다.”

그는 유럽주재원을 마치고 온 1989년부터 한진건설의 볼보 사업부장을 맡았다. 수입차 업무와 연을 맺은 시발점이다.

박 사장은 “당시만 해도 미국 경험은 있어도 유럽 경험이 있는 사람은 드물었다. 내가 유럽 경험이 있어 유럽차 수입하는 일에 뽑힌 것 같다. 제안 들었을 때 바로 수락할 정도로 좋았다”고 회고했다.

-예전부터 차를 좋아했는데 자동차와 관련한 취미는 없나

▲차를 판매하면서 느낀 점은 차에 대한 관심을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자동차에 대해 너무 많이 알아 고객의 눈높이보다 높으면 사업에 좋지 않더라. 고객이 답답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 아닌가. 그래서 차에 대한 취미는 별로 없다.

-윤용로 외환은행장은 직접 영업을 하는 걸로 유명하기도 하다. 30년 넘게 수입차 업무에 종사했는데 직접 차를 팔기도 하나

▲영업은 24시간 한다. 차를 파는 것은 딜러들의 몫이지만 폭스바겐을 알리고 이미지를 높이는 것은 내 몫이다. 지금 인터뷰도 고객에게 폭스바겐을 알린다는 의미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수입차 1세대라고 불리는데…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열심히 살아왔다. 산에 올라갈 때 한 번에 올라가는 사람은 없듯이 딴 데 보지 않고 올라가기만 했다. 막상 오르고 보니 배운 것(전공이 건축공학)과는 다른 봉우리에 왔지만 말이다. 지금은 동산 정도에 올라와 있다고 생각한다.

-자녀분들은 아버지처럼 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가

▲첫째인 딸과 둘째인 아들 모두 운전면허도 없다. 차를 몰고 싶지도 않은가 보더라. 아내도 차를 운전하는 걸 싫어하긴 마찬가지다. 집에서 차를 좋아하는건 나 밖에 없다.

-현대자동차는 어떻게 보나

▲현대차는 국내에서 폭스바겐을 아직까지 경쟁 상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유럽에서 현대차를 경쟁 상대로 보고 있다. 성장세가 워낙 가파르기 때문이다. 포니가 처음 생산된 게 1974년이다. 40년 이란 짧은 시간 안에 세계적인 브랜드로 올라선 것은 자동차 역사상 유례가 없다. 굉장히 놀라운 성과라고 생각한다.

박 사장은 지난주 독일 출장을 다녀왔다. 폭스바겐 본사 임원들과 미팅이 있었다. 그는 1년에 10번 넘게 출장을 갈 정도로 바쁜 일정을 보낸다. 다음주에는 폭스바겐 본사에서 온 직원들과의 회의 일정이 잡혀있다. 그는 주변에서 외골수라고 평가할 정도로 한 길만 걸어왔다. 그 결과 누구보다도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올해는 이미 일정이 다 찼다. 연말가지 다른 틈이 없다. 앞으로도 수입차와 관련된 업무를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