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해외증시는 중국의 성장둔화 우려와 미국의 경제지표 둔화로 인해 전체적인 숨고르기성 조정 양상을 띄었다. 중국이 경제성장률을 기준 8%에서 7.5%로 낮춰잡고 미국의 공장주문이 지난달 대비 감소하며 시장의 분위기를 무겁게 했다.
지금은 지수가 조정을 받는다고 매수에 쉽게 가담해서는 안되는 자리이다. 생각보다 이런 조정이 오래갈 수 있으며 중간중간 가격마디가 크게 변하는 조정이 도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일 증시는 전환선을 두 번째로 이탈 마감했다. 이제는 전 저점과 기준선이 위치하고 있는 1987P ~ 1991P 의 지지력을 확인해야 한다. 현재까지 메이저의 선물옵션 합성포지션상 1941P ~ 1960P 부근까지도 지수가 조정을 받을 수 있음을 염두에 두는 전략이 주요해 보인다. 지수가 기준선인 1987P를 이탈할 시 위 밴드까지 추가적인 조정이 도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스피 차트의 주봉상 2011년 4월 25일 주봉으로부터 2011년 9월 26일 바닥까지의 23캔들의 대등 수치가 지난주 위치였다. 대등수치를 완성하였으므로 이제 지수는 새로운 패턴을 찾기 위한 숨고르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점은 3월~4월 이후 시장은 추세적인 상승 랠리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며 이번에 발생할 이러한 조정을 중장기적인 좋은 매수타이밍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는 점이다.
목요일까지 1975P 부근의 하락이 나온다면 단기 매수타이밍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당분간 현금을 아끼며 차분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전략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정시 단기 관심을 가질만한 종목>
현대제철, 삼성엔지니어링, 하이닉스, 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두산인프라코어, BS금융지주, 제일기획
김준혁 증권칼럼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