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최양하 한샘 회장“이케아에 반드시 이겨야”

최양하 한샘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성과보다 이케아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을 강조했다. 성과에 안주하기에는 역량과 경쟁력이 부족하다며 이케아와 경쟁을 통해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

최 회장은 “세계 최강기업인 노키아, 모토롤라 같은 기업도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진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적자생존, 강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이 내세운 올해 경영방침은 고객감동 경영이다. 모든 업무에서 △경쟁력 있는 품질·서비스 체계 구축 △CI 재정비 완료 및 브랜드 강화 △핵심주력고객정보 시스템 완성과 같은 고객감동 경영을 우선으로 한다는 설명이다.

또 이케아에 맞서 핵심역량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IK 3000 EA 네트워크와 올 오더 (ik 사업 강화) △직매장 커트라인 돌파 (평당 매출 확대) △오프라인 제품 1만 세트 돌파 (월 1만 세트 판매 제품 개발) △온라인 제품 5만 세트 돌파 (월 5만 세트 판매 제품 개발) △온라인 사업 월 200억원 돌파 △원가경쟁력 30% 확보를 달성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외부환경이나 여건은 이제는 지역적인 위기에 그치지 않고, 세계적인 위기가 되듯, IMF나 세계 금융위기와 같은 위기가 더 빈번하게, 더 힘들게 올 것으로 예상하고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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