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도 SNS시대’ 트위터 입심 1위 누구?

진보야당 초강세… 이제 총선에도 적극활용

정치인들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률이 늘고 있다. 특히 인기가 많은 것은 트위터. 유독 온라인에서 약세인 한나라당에서 조차 4일 현재 전체 의원 169명 중 105명이 계정을 갖고 있을 정도다. 민주당은 87명 가운데 58명, 자유선진당 16명중 4명, 미래희망연대 8명 중 3명, 민주노동당 5명 중 5명, 창조한국당 2명 중 2명, 진보신당 1명 중 1명, 무소속 6명 중 3명이 트위터를 즐긴다.

트위터 국내 이용자수는 이미 400만명을 넘어섰다. 사용법이 단순하면서도 개방적이고 실시간으로 불특정다수에게 퍼져 나가는 등 확산성이 뛰어난 게 장점이다. 이 때문에 정치인들이 유권자들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트위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이다.

국내 트위터 영향력 집계사이트인 ‘코리안트위터’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정당은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야당이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의 경우 트위터 영향력이 의원들 사이에선 1위이고, 전체 사용자 중에서도 17위에 올라 있다. 정 최고위원의 팔로어(친구) 수는 5만839명이고 트윗수는 1만431개다. 2위는 이정희 민노당 대표(전체 38위), 3위는 천정배 민주당 의원(전체 46위)이다.

한나라당은 트위터 이용자는 많은데 비해 영향력은 미미하다. 한나라당 내에서 영향력 1위는 이재오 특임장관이고, 그 다음은 박근혜 전 대표다. 팔로어 숫자만 봤을 땐 박 전 대표가 11만1051명으로 이 장관(2만472명)보다 5배 정도 많지만 활용도는 이 장관이 월등한 셈이다.

한편 내년 총선부터는 본격적인 SNS 선거시대가 도래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학만 전 한나라당 온라인 대변인은 “내년 총선은 유세차가 아닌 SNS로 유세를 하게 될 것”이라며 “SNS는 개인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하나의 도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 정치인들이 언론을 매개체로 국민과 소통하고 논쟁했지만, 이제는 SNS가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시도를 둘러싼 이재오 특임장관과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 간 설전이나 쟁점현안에 대한 여야 사이의 언쟁이 그 예다. 이 대변인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정치인과 정치인, 정치인과 유권자 간 트위터를 이용한 소통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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