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패밀리]일등 가구의 비결은 통념 파괴

미로형 매장 동선으로 충동구매

창립가문의 탈세논란과 유럽의 재정위기에도 이케아의 통념을 깨는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이케아는 시작부터 기존 가구매장의 통념을 깨는 판매전략을 구사했다.

색상과 모양으로 자신의 가구를 만들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개념의 적용이다.

철저히 계산된 매장구조도 비결이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케아 매장은 미로처럼 디자인돼 있어 매장을 방문한 사람들은 다른 가구 매장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 결국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이케아의 매장 디자인 이론에 따르면 지그재그로 동선을 배치할 경우 방향을 잃은 소비자들은 충동적으로 구매하도록 느낀다.

영국 런던컬리지 대학의 가상현실센터 앨런 펜 소장에 따르면 이케아는 교외 밀집한 소매상들과 같은 전략을 쓰고 있는데, 핵심은 소비자들을 최대한 오랫동안 머물게 하는 것이다.

이케아는 고객들을 매장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기 위해 매장 내 레스토랑에서 음료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간단한 요리까지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데일리메일 조사에 따르면 이케아 방문객들은 평균 3시간 이상을 매장에서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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