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광객은 줄고, 면세점 매출은 늘어나

대한상의, 日지진 국내 소매업계에 미친 영향 조사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최근 국내 소매기업 상위 15개사를 조사한 결과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면세점(3곳)과 복합쇼핑몰(3곳)의 매출은 줄어든 반면 백화점ㆍ대형마트ㆍ편의점(각 3곳)의 매출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면세점의 경우 전체 매출 30~60%를 차지하는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일본인 비율이 30~70%인데, 대지진 사태 이후 일본인의 일일 방문객 수가 10~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 관광객 감소에다가 일본 원전 폭발로 한국을 찾으려던 중화권, 동남아 관광객들까지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지진 이후 일주일 동안 면세점의 전체 매출이 10~30%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인 관광객이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복합쇼핑몰 역시 일본인 방문객수가 10~20% 감소해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은 전체 매출 중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으로 명동, 동대문, 공항 근처 등 외국인 이용 빈도가 높은 몇 개 지점을 제외하고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상품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지를 묻자 응답업체의 66.6%가 '약간의 영향은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고 답했으며, '영향이 크다'와 '없다'는 각각 22.2%와 11.2%를 기록했다.

일본 대지진이 국내 소매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과 관련해서는 46.6%의 업체가 6개월로 예상했고, 12개월(26.7%), 3개월(20.0%), 12개월 이상(6.7%)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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