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친환경 가스엔진 독자 개발

1만3천마력급 선박추진 및 육상발전용…내년부터 본격 생산

▲현대중공업이 최근 민계식 회장(오른쪽 세번째)과 이재성 사장(오른쪽 두 번째>) 오병욱 사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HiMSEN) H35G'를 개발, 시동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대중공업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출력 친환경 가스엔진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디젤엔진과 가스엔진 생산 라이업을 모두 갖추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HiMSEN) H35G'를 개발하고 시동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 엔진은 지름 35cm의 실린더 20개가 왕복 피스톤 운동을 하며 최대 1만3000 마력까지 출력을 낼 수 있는 가스엔진으로 선박 추진은 물론 육·해상 발전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특히 적은 연료로도 최고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첨단 린번(Lean Burn) 기술을 적용,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이상 줄이고 유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도 97% 이상 줄여 세계 최저 수준인 50ppm을 실현했다. 엔진 성능 효율은 47%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또한 독창적인 모듈화 설계로 부품수를 줄여 자체중량을 경량화했으며, 첨단 전자제어방식을 적용해 엔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제어할 수 있다.

가스 누설 감지 및 방지장치, 환기장치, 자동개폐장치 등을 장착해 안전성도 두루 갖췄다.

현대중공업은 이 가스엔진을 오는 6월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개최되는 국제내연기관협의회(CIMAC)에서 전 세계에 공표하고 최종 내구성 시험을 거쳐 내년 초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힘센엔진 독자개발 이후 지금까지 출력 780마력에서 1만3600마력까지의 디젤 및 가스엔진 생산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됐다.

현대중공업 유승남 부사장(엔진기계본부장)은 "이번 고출력 가스엔진 개발로 한층 강화된 기술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세계 엔진시장의 35%를 공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세계 최단기간 만에 중형엔진 생산 누계 2000만 마력을 달성한데 이어 올 9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누계 1억 마력 생산 돌파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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