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硏, "車보험 저성장 상황에 대비해야"

자동차보험의 저성장 상황에 대비한 새로운 성장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7일 보험연구원 기승도 전문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시장 성장원인 분석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향후 자동차보험 시장의 성장률이 둔화 또는 정체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시장은 1980년대에는 연평균 26.2%씩, 1990년대에는 13.1%씩 성장하다 2000년대에 들어 연평균 6.8%의 성장에 그치는 등 성장추이가 절반씩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차대수가 증가하면서 사고발생률과 1사고당 손해액 등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자동차대수는 2000년대 초반 연평균 5% 이상씩 증가했으며 이후에도 약 3% 수준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 연구윈원은 향후 인가증가율이 감소하고 고령화의 진전 등으로 자동차대수 증가추이는 지속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자동차 사고발생률의 경우는 자동차사고를 줄이려는 정부정책, 1사고당 손해액도 명목임금 상승률 감소 및 잠재 경제성장률 하락 등의 영향으로 증가추세가 계속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했다.

여기에 온라인자동차보험시장의 성장은 시장경쟁을 심화시켜 자동차보험시장 성장의 억제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기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시장의 성장 정체를 대비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우선 2008년 자기차량손해담보의 가입률이 52.6%를 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자기차량사고의 세부 위험별 상품 등의 자기차량손해담보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 연구위원은 "현재 자동차운행위험 서비스 상품으로 긴급출동서비스가 유일한데 이 외에 자동차고장위험을 담보하는 상품을 도입해야 한다"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해 자동차사고로 인한 보장담보 상품 외에 상품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이외에도 손해보험사는 자동차보험시장 성장 정체시 경영위험에 직면할 수 있어 경영위험 헤지 차원에서 다른 보험종목의 판매역량을 강화해 적정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적정 손해율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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