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소설] 최대리의 주식투자로 월급만들기(81)

손실하는 종목은 매도하고 분산투자를 하라

“그걸 조절할 줄 알아야 됩니다. 투자자는 돈이 굶주린 사람들입니다. 주식시장이 위험한 곳이라는 것은 생각도 안하고 어떡해서든지 돈만 벌 생각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대박을 먹을 확률이 0.1%라면 쪽박을 찰 확률은 99.9%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종목이 대박종목이라고 확신을 했기에 몰빵투자를 했겠지만 과연 그 종목이 대박이 날까요.

대박 나는 종목이 그렇게 쉽게 나올까요. 그보다 그 종목이 뜻대로 되지 않고 하락하여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그러면 분산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분산투자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 더 좋아 보인다고 50%를 매수하고 어떤 종목은 확신이 덜 선다고 20%만 매수하고 해서는 진정한 분산투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종목이 더 좋아 보인다는 것은 자신의 판단이지 시장의 판단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50%를 매수한 종목이 하락하고 20% 매수한 종목은 올라간다면 오히려 손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산투자를 할 때는 항상 모든 종목을 일정한 투자금액으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4종목을 매수하겠다고 마음먹었으면 한 종목에 25%씩 나눠서 매수를 하고 5종목이라면 20%씩 매수를 하면 됩니다.

항상 일정한 투자금액으로 투자를 하고 손절가 이하로 떨어지는 종목은 매도하고 이익 난 종목을 들고 가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손절한 금액은 다른 종목을 발굴하여 교체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 ⓒ 2009 리젠에프앤. All rights reserved.

<내일계속>

[자료제공 : 맥TV(www.maktv.co.kr)]

<이 기사는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종류의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사의 의도가 담겨지지 않음을 밝혀 드립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