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U-City 서비스 발굴을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26일까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민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접수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U-City는 첨단 IT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효율적 관리 및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기반을 갖춘 도시로, 특히 시민이 체감하고 현실감 있는 서비스 개발은 U-City 발전의 핵심이다.
그동안 국토해양부는 시민체감형 서비스 개발을 위해 2008년 말부터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발굴을 추진해 왔다. 이번 공모전은 이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연구실을 벗어나 일반 국민과 직접 소통, 더욱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에서 열린다.
이 공모전에는 고등학생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접수 및 심사가 이뤄진다.
공모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www.u-cityservice.org)만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독창성, 실현가능성, 시민친화성을 기준으로, 2차례 평가를 실시, 우수작품을 선정한다.
당선작은 포상시상식, 전시회, 책자발간 등을 통해 정책홍보에 활용되며 실현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국내·외 U-City 건설에 보급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활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