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파생상품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실제 활용은 미흡

국내 300대 상장기업(시가총액 기준)의 경우 파생상품 거래에 대해 필요성에 대해선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활용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가 국내 300대 상장기업(시가총액 기준)을 대상(응답기업 204社)으로 실시한 파생상품 이용현황 설문조사(2009.12.9~12.24) 결과 국내 주요 상장기업의 과반수이상(60.8%)이 파생상품 거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반면, 실제 이를 활용하는 기업은 적은 것(응답기업 중 장외는 36.8%, 장내는 23.0%)으로 나타났다.

또 장외파생상품을 이용하는 기업은 통화상품(82.7%)과 이자율상품(44.0%)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업종별로는 금융권에서는 증권(78.9%)과 은행(77.8%)이, 비금융권에서는 원자재업종(41.0%)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응답자 대부분(92.7%)이 파생상품 거래를 위험회피 목적으로 필요하다고 답변했으며, 기업규모(시가총액)가 크거나 금융권(90.6%)일수록 파생상품 거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이번 상장기업의 파생상품 이용 설문조사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며 “글로벌 500대 기업 중 94%가 리스크 관리를 위해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국내 기업도 리스크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파생상품 활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투자협회는 향후에도 상장기업의 파생상품 이용현황 및 인식 변화 실태파악을 위한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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