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硏 "인도 新·舊경제 동시 공략 필요"

삼성경제연구소는 기업들이 인도 시장의 고소득층·첨단산업과 저소득층·재래식산업에 대한 공략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정무섭 수석연구원은 22일 '인도경제의 이중구조와 활용방안' 보고서에서 인도 시장을 소득, 산업, 지역에 따라 '신(新)경제'와 '구(舊)경제'로 분류했다.

정 연구원은 "그 동안 국내 기업들의 인도 시장 진출은 첨단산업, 고소득층, 수도 및 서해안 주변의 신경제 부문에 치우쳐 있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구경제 부문에 전체 노동자의 92.4%가 종사하며, 구경제가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전체의 3분의 1에 이른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구경제 시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구경제 부문에서도 의식주 등 전통 제조업이나 유통업을 근대화시키는 사업 기회가 존재하며, 대규모 중저 소득층의 소비 시장이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보기술(IT), 서비스, 제약 등 인도의 신경제 산업과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한편, 구경제 산업과 중저소득층 소비 시장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연구원은 또 "정부는 내년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발효를 계기로 IT, 부동산, 유통업, 인적 교류 등에서 양국 협력기반을 강화함으로써 기업들의 인도 시장 진출을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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