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AI 주도권 확보에 박차⋯정부·HD현대·UNIST 등 초대형 동맹 출범

▲20일 경기도 성남 HD현대글로벌R&D센터에서 열린 '조선·해양 산업 AI 기술개발 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부터), 박종래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정기선 HD현대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국내 조선·해양 산업이 중국의 위협과 인력 부족이라는 고질적인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초격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인공지능(AI) 기반 제조혁신(AX) 체제로 본격 전환해 경쟁국의 추격을 따돌리고 글로벌 리더의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도 데이터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하는 등 지원 사격에 나설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부는 20일 판교 HD현대글로벌R&D센터에서 HD한국조선해양·HD현대중공업·HD현대로보틱스·UNIST·울산대학교 등 5개 기관과 조선·해양 산업 AI 기술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박종래 UNIST 총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박동일 산업통상부 산업정책실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HD현대와 5개 기관은 △조선·해양 산업 특화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데이터 생태계 구축 △전문 인력 양성 △지역 산업 생태계 활성화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조선·해양 분야의 핵심 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데이터를 ‘디지털 국가 전략자산’으로 전환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는 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HD현대는 이번 조선·해양 분야 산학 간 ‘AI 기술 동맹’이 글로벌 1위 조선 기술력을 유지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AI 대전환을 한층 더 가속화 해 정부가 추진하는 ‘AI 3대 강국’ 진입 목표 달성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의 추진 속도 역시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했다.

정 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조선과 같은 전통 산업 기업들은 AI를 중국보다 더 빠르게, 정밀하게 접목해서 제조 현장의 원가도 낮추고 선박의 연비도 개선하는 등 여러 실질적인 결과를 조속히 만들어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산·학 기술 동맹이 HD현대의 독자적인 AI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조선·해양 산업 AI 대전환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조선·해양 산업 선두 주자 자리를 더욱 견고히 할 수 있도록 이번 업무 협약의 이행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AI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활용 등과 관련한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하는 등 관계부처와 논의해 개선한다.

산업통상부는 제조 현장의 공정 혁신을 지원한다. 지난 반세기 동안 축적된 용접·도장 등 고숙련 작업자의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AI 자동화 공정에 적용하는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대형 블록 생산 자동화 △야드 내 물류 자동화 등 ‘AI 자율 운영 조선소’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기술 확보는 제조 AX 협의체인 ‘M.AX(제조 AX)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업계와 소통하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배 부총리 “현재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양 산업에 있어서 본 협약은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를 잡는 중요한 발판이 될 뿐만 아니라, 조선·해양 산업의 AI 대전환을 촉진할 것”이라며 “향후 지역 특화 산업을 기반으로 국가균형발전뿐만 아니라 AI 3대 강국 진입이라는 목표 달성을 앞당기는 대표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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