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3분기 영업손실 550억 “기단 현대화 주력”

공급 증가로 인한 가격경쟁 심화
경년기 반납 등 기단 현대화
구매기 비중 확대로 체질개선 주력

▲제주항공 B737-8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3883억 원, 영업손실 550억 원, 당기순손실 602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465억 원, 506억 원 대비 적자 전환했다.

올해 3분기 원·달러 평균환율은 지난해 대비 증가하면서 항공기 임차료, 정비비 등 달러로 결제하는 비용이 늘었다. 특히 중·단거리 노선에서 항공사들의 공급이 늘어나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된 점이 실적 부진 요인으로 꼽혔다. 일본 지진설 여파로 일본노선에서 성수기 효과를 보지 못했고, 추석 연휴가 10월에 포함된 것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제주항공은 2023년 차세대 항공기 B737-8 2대 구매 도입을 시작으로 올해 계획한 6대의 B737-8 구매기 도입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기단 현대화 및 구매기 비중 확대를 통한 체질개선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이 현재 보유 중인 43대의 여객기 중 차세대 항공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18.6%, 구매기는 기존 B737-800NG 기종 5대와 차세대 항공기인 B737-8 8대를 포함해 총 13대로 30%를 차지하고 있다. 경년 항공기는 반납하고, 신규 항공기를 구매 도입하는 항공기 운용 방식의 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이익구조를 갖춰 연간 14%가량의 운용비용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기단 현대화와 구매기 비중 확대를 통한 체질개선으로 차별화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라며 “지속 가능한 이익구조를 갖춰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실적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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