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안진, 감사 플랫폼 '옴니아'에 생성형 AI 도입

▲딜로이트 로고. (딜로이트그룹)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딜로이트의 글로벌 클라우드 기반 감사 플랫폼 '옴니아(Omnia)'에 생성형 AI(Gen AI)와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능을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딜로이트 안진 관계자는 "이번 AI 기능 도입은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AI 기반 감사 혁신을 통해 높은 수준의 감사 품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딜로이트 안진은 생성형 AI 도입으로 옴니아 플랫폼을 활용한 감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고 설명했다. 옴니아 플랫폼에 적용된 생성형 AI는 감사 문서의 초기 검토를 수행해 명확성과 논리적 일관성을 위한 개선사항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감사인은 초안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자연어 질의를 통한 세부 내용 탐색으로 자료 간 정합성을 확인하는 절차를 보다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생성형 AI는 여러 문서에 흩어진 정보를 요약·분석해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감사 관련 조서와 재무제표 주석의 초안 작성도 지원한다. 감사 및 회계 리서치 플랫폼에 통합된 AI 기능은 복잡한 회계 이슈에 대해 신속한 해석과 종합적 가이드를 제공해 감사인이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딜로이트는 외부 데이터 기반의 리스크 요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잠재적 감사 위험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장수재 딜로이트 안진 회계감사부문 대표는 "AI는 전 세계 감사 업무에 혁신을 가져오며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혁신과 전환의 기회를 열고 있다"며 "딜로이트 안진은 감사 전문가들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지원을 통해 높은 수준의 감사 품질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딜로이트는 전사적 AI 활용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전 세계 8만5000여 명의 딜로이트 회계감사 전문가들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모델(LLM)과 특화 챗봇을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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