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의 스마트교육재단 EDUTV는 7월 여름 개편을 맞아 외국어와 인문·교양, 어린이 교육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고 전했다. 이번 개편은 특히 시니어와 다문화,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 확대에 중점을 두고 기획됐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어학 부문에서의 전략적인 편성이다. ‘영어로 문장 만들기 훈련 1차 임계점’의 저자 유은하 EDUTV 교육연구소장이 직접 출연하여 ‘은하수업 영작문UP’을 방송한다. 이 프로그램은 AI 시대에 꼭 필요한 영작문 수업으로 영작을 통해 부모·자녀가 함께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리큘럼이 특징이다
또한, 일본어 초급 학습자를 위해 EDUTV 대표 일본어 강사인 아미 선생님이 진행하는 신규 프로그램 ‘비즈니스 일본어’에서는 실제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한 상황극을 통해 비즈니스 소통에 꼭 필요한 일본어 문장을 활용해 실무 회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실전형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어린이 콘텐츠도 대폭 확대된다. EDUTV는 우수한 교육전문기업들과의 MOU를 통해 최고의 교육 콘텐츠를 공동 기획했다. 특히, ‘플레이 송스’, ’리딩게이트’, ‘꿈꾸는 물고기’, ‘프롬맘’과 함께 어린이들의 음악, 영어, 창의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EDU for Kids’ 프로그램으로 방송한다.
플레이 송스는 16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1300여 개의 놀이법, 800여 종의 교구, 800곡 이상의 창작 동요를 개발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창의융합형 유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리딩 게이트는 6000권 이상의 영어 원서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영어 독서 에듀테크 기업으로, 70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키즈 영어 플랫폼 ‘하이도도(HiDODO)’를 운영하고 있다.
꿈꾸는 물고기는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감성 그림책과 창의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는 출판 전문 기업으로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스토리텔링과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책, 교구,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프롬맘은 아동 심리 상담 기반의 교육 기관으로서, 나이별 온라인 진단, 감정카드와 동화, ‘마음놀이’를 포함한 체계적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프롬맘은 전미아 원장이 직접 출현해 아이의 행동을 심리적으로 해석하고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아이 마음’ 프로그램을 통해 전달한다.
강명준 EDUTV 사장은 “이번 개편은 기존 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변화하는 교육 수요에 발맞추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교육 전문가 및 기업과 협력해 콘텐츠의 질적 성장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스마트교육재단 EDUTV는 외국어 교육에서 어린이, 다문화, 시니어 교육에 이르기까지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공익적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부 재단 방송으로서의 그 역할을 더욱 감당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