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국내 성장세 주춤…퍼플렉시티 사용자는 지속 증가

챗GPT 지난달 MAU 1017만명
올해 3~4월 폭발적 성장했지만
1000만 넘긴 뒤 숨고르는 모습
그럼에도 국내 1위 AI앱은 여전
퍼플렉시티는 처음으로 국내 3위

▲샘 올트먼 챗GPT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31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대담을 하고 있다. (도쿄/AFP연합뉴스)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던 챗GPT의 열기가 주춤해졌다. 퍼플렉시티는 사용자가 지속 증가하며 에이닷을 제치고 국내 3위를 기록했다.

5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챗GPT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017만1126명으로 4월(1072만227명) 대비 54만8901명 줄어들었다.

챗GPT의 국내 이용자 수가 감소한 것은 2024년 2월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서비스 초기인 당시 이용자 수가 수십만 명에 불과했던 상황을 고려하면 사실상 이번이 유의미하게 이용자 수가 감소한 첫 번째로 볼 수 있다. 챗GPT의 국내 MAU는 3월 509만965명으로, 처음으로 500만 명을 넘어섰고 4월에는 1000만 명을 돌파하며 기하급수적 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그럼에도 챗GPT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생성형 AI 앱인 것은 여전하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은 △1위 챗GPT △2위 뤼튼 △3위 퍼플렉시티 △4위 에이닷 △5위 그록(Grok) AI △6위 클로드(Claude) △7위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Microsoft Copilot) 순이었다.

(사진제공=와이즈앱·리테일)
주목할 점은 퍼플렉시티의 이용자가 눈에 띄게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퍼플렉시티의 지난해 6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3만 명에 불과했으나 올해 5월 151만 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퍼플렉시티는 국내 생성형 AI 앱 MAU 순위에서 줄곧 4위 이하에 머물렀지만, 이번 조사에서 처음으로 에이닷을 제치고 국내 3위에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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