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이통3사 불법스팸 대응 및 정보보호 조치 점검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21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서울송파청사에서 SKT, KT, LG유플러스로부터 불법스팸 대응 및 정보보호 조치 관련 설명을 들었다.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가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 관련 이동통신 3사의 불법스팸 대응 및 정보보호 조치 등을 점검했다.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21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서울 송파청사에서 SKT, KT, LG유플러스로부터 관련 설명을 들었다.

또한, KISA를 통해 SKT 침해사고 이후 불법스팸 및 미끼문자 현황 등도 공유했다.

이날 점검에는 이상중 KISA 원장, 류탁기 SKT 부사장, 임현규 KT 부사장, 이철훈 LG유플러스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스팸신고가 감소 추세에 있지만, SKT 침해 사고에 따른 불안감을 악용한 스팸 발송과 불안 마케팅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동통신 3사의 불법스팸 차단 노력과 함께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고객 상담 강화 등 이용자 보호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침해사고가 너무 안타깝고 아쉽지만, 이를 계기로 각 사가 다시 한번 보안조치를 강화하고 이용자 보호에 더욱 노력해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SKT에는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유심 교체 방문 서비스, 고객센터 대응 강화 등을 주문했다. 또한, 방통위는 상담원이나 유통점 직원들의 고충 해소에도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방통위는 SKT 사이버 침해사고와 관련해 ‘미끼 문자 사기 피해 주의보’ 발령했다. 취약계층에 대한 피해예방 교육 강화, 유통점 및 본인확인 서비스 현장점검 등을 실시하며 국민 불안 해소 및 2차 피해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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