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TV, TUV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 획득

▲손태용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프랭크 주트너 TUV 라인란드 코리아 대표이사(왼쪽에서 첫 번째), 테렌스 청 TUV 라인란드 아시아 퍼시픽 제품 인증 총괄(왼쪽에서 세 번째)이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자사의 QLED TV가 독일 시험·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리얼 퀀텀닷 디스플레이' 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통해 삼성전자 QLED TV가 국제 표준 기반의 QLED 구조를 공식적으로 입증받았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는 62595-1-6표준에서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퀀텀닷 필름 등의 퀀텀닷 광학 부품, 청색광 백라이트를 포함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TUV 라인란드는 삼성전자 QLED TV가 IEC 규격을 충족한다고 평가했다.

또 스펙트럼을 측정한 결과 광학 스펙트럼의 형태가 레드(R), 그린(G), 블루(B) 세 가지 색상이 명확히 구분되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퀀텀닷을 사용하면 파장이 좁고 형광성이 높아 다양한 컬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쉽지만, 퀀텀닷이 아닌 일반 형광체를 사용할 경우 한 가지 색에서 여러 스펙트럼이 발생할 수 있다.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네오 QLED 8K 2종(QNF990, QNF950) △네오 QLED 4K 4종(QNF90, QNF85, QNF80, QNF70) △QLED 4K 3종(QF8, QF7, QF6) 등 총 9개 시리즈다.

퀀텀닷은 머리카락을 수만 분의 일로 나눈 크기의 나노 입자다. 빛의 파장에 따라 정밀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로 주목받았다.

손태용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인증은 삼성 QLED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구조와 성능을 갖춘 진정한 퀀텀닷 디스플레이라는 점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신뢰성 확보를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대표이사
전영현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6명
최근 공시
[2025.12.04]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2025.12.04]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