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할당제 난항, 영업전략 수정 등 난항

LG텔레콤, 데이콤, 파워콤 3사는 올해 초 책정된 투자규모를 그대로 가져간다는 계획이지만, 정부 정책 등을 이유로 실제 투자 규모는 당초 계획에 못 미칠 수 있다는 반응을 내비치고 있다.
특히 최근 불거진 마케팅 과다 경쟁의 중심에 LG계열 3사가 있었던 만큼 마케팅 비용의 출혈로 인해 투자가 소극적으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LG계열 통신 3사의 올해 투자규모는 모두 1조2500억원으로 LG텔레콤 6000억원, LG데이콤 2200억원, LG파워콤 43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중 LG텔레콤은 상반기에 3000억원을 들여 중계기와 기지국 증설에 나섰고, LG데이콤은 인터넷 전화와 IPTV 시설, LG파워콤은 주택가 초고속인터넷 보급을 위해 상반기 투자를 진행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올해 투자계획의 50% 수준에 머무는데 그쳐 하반기에 적극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LG통신 계열 3사는“기본적으로 올해 목표한 투자계획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며“상반기중 다소 지연된 부분 역시 하반기 장비투자 등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쟁사인 KT와 SK계열 2사에 비해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된 것이 아니냐는 견해도 많다.
올해 KT가 3조2000억원, SK텔레콤ㆍ브로드밴드가 2조2000억원인데 반해 LG의 투자 규모는 2조원에도 못 미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후발주자로 시장에 진입하다 보니 마케팅에 쏟아 붓는 비용이 투자비를 과도하게 넘어서면서 발생한 '역기능 현상'이라는 견해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정작 LG계열 통신 3사 입장에서는 정부 정책이 지나치게 KT와 SK 중심으로 편재돼 있다는 불만이다.
올해 시행이 불투명해진 주파수 할당제 역시 LG텔레콤은 불리한 입장에 놓여 있다. 정부에서 3G사업자에 우선권을 준데다, 지난 2006년 반납했던 IMT2000(3G) 사업권을 다시 받아야 하는 현행 규정 때문이다.
이에 대해 LG텔레콤 정일재 사장은 지난 1일 통신사업자 간담회에서“투자는 반드시 집행할 것”이라며“중계기 기지국 멀티장비 투자를 위해 하반기 주파수 할당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투자에)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 LG파워콤 이정식 사장은“최근 정부의 통신 규제가 이통 3사라는 평면적인 접근에 있다”며“리딩컴퍼니와 후발사업자의 상황을 고려해 달라”고 제안했다.
LG텔레콤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올해 2분기 시장이 과열되면서 과도한 마케팅 비용이 지출된 건 사실”이라며 “투자부분이 저조했던 이유중 하나는 통합중계기 문제가 지연된 것일 뿐 하반기 투자는 예정대로 진행 될 것이다. 정부 정책 역시 조기 시행되면 내년 투자 계획 규모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