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승용차 도태되나...갈수록 판매 급감

가솔린모델보다 비싸고 경유가격도 상승...소비자 외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세단형 디젤 승용차의 판매 비중이 급감하면서 입지가 위축되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디젤 승용차는 현대차 5종, 기아차 3종, GM대우 2종 등 총 10종이 국내시장에 나와 있지만 모든 모델의 판매 비중이 해마다 줄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2006년 전체 판매에서 디젤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이 23.4%에 달했던 베르나는 2008년 14%에 이어 올해는 지난 5월까지 9.3%로 급격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반떼 역시 2007년 전체 판매에서 5.4%가 디젤 모델이었으나 2008년 3.5%로 감소한 데 이어 올해는 1.3%에 불과한 실정이다.

i30 역시 2007년에 9.7%에 달하던 디젤 비중이 2008년 5.8%로, 올해는 2.2%까지 추락했다. 쏘나타의 디젤 비중도 2006년 5.8%에서 올해는 0.3%로 급락했다.

이러한 상황은 기아차도 마찬가지다.

프라이드는 2006년 디젤 모델 판매가 전체의 41%나 됐으나 2007년 25.5%, 2008년 15%에 이어 올해는 12.4%까지 떨어졌다.

쎄라토와 후속 모델인 포르테의 디젤 비중은 2006년 12.9%에서 올해는 0.9%로 3년 만에 디젤 모델이 사실상 존재 가치를 상실했다.

GM대우는 준중형 라세티 프리미어와 중형 토스카 등 2종의 디젤 모델을 판매 중인데 라세티 프리미어는 5∼7%의 판매 비중을 유지하고 있지만, 토스카는 1% 미만으로 미미한 형편이다.

업계 관계자는 "디젤 차 판매가 저조한 것은 가솔린 모델에 비해 200만~250만원 가량 비싼 데다가 최근 경유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라며 "디젤 차의 소음과 진동이 심하다는 선입견이 불식되지 않은 것도 한 이유"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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