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AAA 등급' 눈앞

현대자동차, 신용등급 ‘AA+, 긍정적’ 상향 청신호 켜졌다…민간 최고 신용등급

나이스신용평가는 13일 현대자동차에 대해 선순위 무보증 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AA+(안정적)'에서 'AA+(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글로벌 상위권, 국내 최상위권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매우 우수한 시장 경쟁지위를 확보 중이며, 글로벌 업황 개선으로 우수한 영업수익성과 재무안정이 유지될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홍세진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글로벌 경쟁지위 제고에 따라 판매실적이 과거 대비 우수한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라며 "2021년 회사가 공개한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인 E-GMP가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등 우수한 디지털 기술로 전기차는 물론 내연기관 차량의 완성도도 향상되면서, 최근 수년간 미국, 유럽 등 자동차 선진시장에서 판매점유율이 확대되어 왔다"고 했다.

기업 신용등급은 기업의 부도 가능성을 평가해 신용위험의 상대적인 수준을 서열화한 지표다. 현행 신용등급 체계에서 'AA+' 등급은 최고 신용등급인 'AAA' 바로 아래로, 민간 기업이 오를 수 있는 최고 수준이다. AA 신용등급은 기업 간 거래를 위한 신용 능력이 우량하며, 산업환경 변화에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국내에서 AAA 등급을 보유한 기업은 한국전력이나 인천공항공사 등 대형 공공기관, 금융사와 통신사 등이 유일하다.

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대 완성차 제조기업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187만 대, 해외 330만 대 등 약 517만 대의 생산능력을 보유 중이다. 계열사인 기아(375만 대)를 포함할 경우 세계 3위권의 생산ㆍ판매실적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사업을 중심으로 수직계열화를 이루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기업으로, 3분기 말 기준 현대모비스와 정의선 회장 등 특수관계인이 회사 지분의 29.7%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2017년 이후 중국시장에서 판매실적이 급격하게 하락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판매점유율(현대 및 기아 합산)이 2017년 5위에서 2021년 이후 3위로 상승했다. 미국 및 유럽 등 자동차 선진시장에서 판매 점유율을 최근 수년간 확대한 결과다. 특히, 국내 수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제네시스 라인업을 통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시장 지위가 극히 우수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됐다.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의 증가 추세가 중기적으로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판매실적도 우수한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홍 수석연구원은 "현대차는 미국 및 서유럽 등 자동차 선진시장에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가운데, 주요 양산 모델의 세대교체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친환경모델 출시 등 신차출시를 지속함에 따라 현재 수준의 시장점유율이 유지될 전망"이라고 했다.

향후 기술확보를 위한 R&D 투자 및 기타 시설투자 부담은 재무안정성에 부담 요인이다. 특히 최근 환경규제 강화와 미국 IRA 법안 도입에 의한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투자 조기집행 등 선진국에서의 자국시장 투자 유도에 따른 CAPEX(시설설비) 부담 등으로 당분간 잉여현금 창출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홍 수석연구원은 "안정적 이익창출에 따른 자본확충과 대규모 현금성 자산을 감안할 때, 상기 자금 소요에도 불구하고 중기적으로 부채비율이 80% 를 하회하는 등 매우 우수한 재무안정성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 영업수익성 변화와 투자부담에 대응 가능한 내부 현금흐름의 창출 여부, 부채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회사 신용등급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표이사
정의선, 이동석,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12명 / 사외이사 7명
최근 공시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대표이사
송호성,최준영(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5] 중대재해발생
[2025.12.01] 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대표이사
정의선, 이규석
이사구성
이사 9명 / 사외이사 5명
최근 공시
[2025.12.02] 기업설명회(IR)개최(안내공시)
[2025.12.01] 자기주식처분결과보고서

대표이사
김동철
이사구성
이사 14명 / 사외이사 8명
최근 공시
[2025.12.02]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1.14] 분기보고서 (2025.09)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