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사고로 지급되는 보험금 연간 3兆 육박

외제차 등으로 차량 고급화…평균 수리비 껑충

최근 자동차 관련 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차량수리비로 지급되는 보험금이 연간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에 따르면 전체 손해보험사가 2007회계연도(2007.4.1~2008.3.31) 중 교통사고 차량의 수리를 위해 지급한 자동차보험 수리비 지급현황을 분석한 결과, 차량 관련(자기차량손해 및 대물배상책임담보) 사고건수는 연평균 약 32만건씩 증가했다.

특히 전체 차량수리비 지급액은 약 2조 9998억원으로 2003년 처음 2조원을 넘어선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4년간 1조원 가까이 증가했다. 차량수리비는 전년도인 2006년에 비해 9.5% 늘어났으며, 2003년에 비하면 42.4%나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차량등록대수가 1468만대에서 1659만대로 약 13% 증가에 그쳐 차량수와 수리비의 증가율이 큰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차량등록대수에 비해 차량수리비 지급액이 크게 늘은 것은 차량 관련 사고 건수가 연평균 32만건씩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7회계연도 차량관련 보험금 지급건수는 약 401만건으로 2003년 310만건에 비해 약 29.3% 증가했으며, 2004년 이후 매년 32만건 내외의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량 사고건수의 증가에 따라 수리비 등 물적손실에 지급되는 보험금(차량 및 대물담보)은 자동차보험 지급보험금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 41.1%에서 2007년 46.8%로 5.7%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치료비, 합의금 등 인적손실 비용을 지급하는 보험금 비중은 2003년 55.7%에서 2007년 48.9%로 6.8%포인트 감소했다.

차량수리비가 높아진 원인은 차량의 고급화 등으로 수리비 원가가 2003년 73.2만원에서 2007년 80.8만원으로 상승한데다 첨단 안정장치 및 편의장치 장착이 늘어난 탓으로 분석됐다.

특히 국산차보다 수리비가 약 3배 이상 높은 외제차가 2003년 12.1만대에서 2007년 30.3만대로 약 2.5배 증가하면서 평균 수리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면 지속적인 교통사고 방지 노력을 해야 한다"며 "동시에 외산차 수리비 투명화, 신소재 수리기술 개발 등 물적 손실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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