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지난해 非중국 배터리 점유율 1위…CATL 3위

지난해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차지했다. SK온과 삼성SDI도 각각 4, 5위를 기록했다.

1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연간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147.8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대비 79.0%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두 배 급증한 54.0GWh로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기록했다. SK온은 16.4GWh로 103.7%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올라갔다. 삼성SDI는 57.1% 증가했으며, 순위는 5위를 차지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 합계는 56.5%로 전년 대비 4.1%포인트(p) 상승했다.

반면에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성장률이 시장 평균에 못 미치거나 감소해 점유율이 하락했다.

몇몇 중국 업체들은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수출 물량)을 비롯해 메르세데스 벤츠 EQA, BMW iX3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 급증에 힘입어 3.3배가 넘게 급성장하면서 3위로 떠올랐다. 신왕다(Sunwoda)도 유럽에서 르노 산하의 다키아 ‘스프링 일렉트릭’ 수요가 급증하면서 연간 글로벌 TOP 10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폭스바겐 ID.4와 테슬라 모델3(중국산),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급증이 고성장세로 이어졌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니로 BEV, EV6 등의 판매 호조로 고성장 질주를 지속했다.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포드 쿠가 PHEV, 지프 랭글러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한편, 2021년 12월 배터리 사용량은 19.0GWh로 전년 동월 대비 21.2%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을 2배 넘게 제치고 1위를 유지했으며, SK온과 삼성SDI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CATL은 1.8배 이상 급성장했고, 신왕다는 주요 업체 중 최고 성장률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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