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쌍용건설 인수작업 결국 포기

동국제강의 쌍용건설 M&A건이 결국 무산됐다.

26일 한국 자산관리공사(캠코)는 동국제강이 갖고 있는 쌍용건설 매각 우선협상자 자격을 박탈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코는 "양해각서 의무를 이행하라고 촉구했음에도 동국제강이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박탈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동국제강이 매각 우선협상자 선정시 냈던 231억원의 보증금은 돌려받지 못하게 됐다.

동국제강은 7월 쌍용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캠코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두달간 실사과정을 거쳐 이달 초 본계약을 맺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매각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건설시장의 급격한 침체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라 매각 작업이 어려워지자 인수 포기설이 퍼진 바 있다.

동국제강은 당초 주당 3만1000원에 쌍용건설을 인수키로 했으나 7월 이후 쌍용건설 주가가 6000원까지 떨어지자 매각가격 하향을 요청하는 등 쌍용건설 인수전에서 발을 빼려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실사기간이 끝나고 본계약 체결 일정이 가까워지자 동국제강은 인수 가건을 최소 1년간 유예해 달라는 조건부안을 캠코에 제출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자 업계에서는 동국제강의 인수포기가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입찰보증금을 다시 돌려받는 문제 등에 대한 입장과 앞으로 절차에 대해서는 사안을 신중하게 판단한 뒤 조만간 밝히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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