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특집]'똑똑한' 카드가 경제를 살린다

합리적인 카드이용은 세수확충ㆍ내수회복 견인

최근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인 카드 소비를 통해 세수를 확충하고 내수 회복의 밑거름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파격적인 할인서비스와 포인트 적립, 유류세 환급 등 부가서비스가 늘어나면서 ‘똑똑한’ 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카드 이용 꾸준히 증가

올 상반기 카드 이용 건수는 하루평균 1273만 건으로 전년동기대비 21.6%나 급증했으며, 이용액도 일평균 1조3000억원으로 같은 기간 15.3% 늘어났다.

신용카드만 보면, 일평균 1084만건(1조20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건수는 18.8%, 금액은 14.2% 증가했다.

특히 체크카드는 같은 기간 일평균 183만건(673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건수(42.0%) 및 금액(41.9%)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카드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카드사들이 다양한 부가서비스 혜택을 경쟁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가 그만큼 유익하고 똑똑해진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세수를 확충하는 효과가 있어 국가적으로 매우 유익하며 고객 입장에서도 소득세 환급을 비롯한 부가적인 혜택이 돌아간다.

한편 올 6월말 현재 신용카드 발급장수는 9240만장으로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으며, 가맹점는 1516만개로 같은 기간 15.8% 감소했다.

이처럼 가맹점이 줄어든 것은 카드사 합병으로 인해 중복 가맹점이 제외되고 일부 카드사에서 실적이 없는 가맹점을 일괄적으로 제외했기 때문이다.

◆똑똑한 카드 어떤 게 있나

최근 카드사간 서비스 경쟁이 심화되면서 신용카드 혜택은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진보되고 있다.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은 기본이며, 고유가 시대를 맞아 유류세 환급카드나 주유마일리지 카드도 인기다.

또 가족끼리 포인트나 부가서비스를 통합 적용하는 가족통합형 카드나 부담스러운 통신요금을 대폭 할인해 주는 통신요금 할인카드 등도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카드가 출시한 '유류세 환급카드'는 소형화물차 소유주에게 리터당 250원의 유류세를 환급해 주고 80원의 주유포인트도 적립해 주며, 'BC오일플러스카드'는 카드 이용금액의 0.8%가 주유마일리지로 적립되며, '외환 예스 오일백(YES Oilbag) 카드'는 결제금액의 0.1∼10%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OK캐쉬백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가족통합형 카드로는 ‘삼성 패밀리 세이브' 카드가 출시한 가족간 포인트를 통합해 사용할 수 있어 유익하며, 하나카드가 선보인 '둘이하나 카드'도 부부가 동시에 가입하면 포인트를 2배(0.2~0.6%포인트)나 받을 수 있다.

통신요금 할인카드에는 'BC티앤티카드'가 휴대폰요금을 결제시 통신사의 구분없이 매월 통화요금의 5%를 할인해 주며, 'KT 메가플러스 KB카드'는 메가TV와 메가패스, KT집전화 등 KT고객이라면 매월 결제금액의 최대 4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생활속의 주요 업종에서 대폭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도 매우 유익하다. '롯데 DC카드'는 식음료와 이동통신, 대중교통, 주유소, 인터넷쇼핑몰 등 필수적인 생활비로 지출되는 5개 대표업종에서 매월 최고 10%까지 할인해 주며, '현대카드H'는 학원과 통신, 병원, 약국 등 가맹점에서 이용액에 따라 결제금액의 5~10%를 할인해 준다.

이밖에 농협이 선보인 'Biz-Tax카드'는 기업들이 카드사용 내역에 대해 일일이 국세청 홈페이지에 입력할 필요가 없어 부가세 신고절차가 매우 편리하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제휴를 통해 유익하고 편리한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선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카드의 부가서비스와 혜택은 끝없이 발전하고 있어 합리적인 카드 소비를 일상화 한다면 고객의 혜택이 배가됨은 물론 우리 경제가 발전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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