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 11월 수주 3위로 떨어져…1~11월 누계는 1위 유지

삼성重이 체결한 2척 포함 시 11월 수주도 1위 유력

▲대우조선해양이 그리스 마란가스사로부터 수주해 건조한 LNG운반선.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지난달 중국을 제치고 전 세계 수주 1위를 차지했던 한국이 11월에는 3위로 밀려났다. 다만 올 11월까지의 누적 수주량에서는 1위를 유지하고 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총 79만CGT(37척)인 가운데 한국이 8%(6만CGT, 3척)를 수주해 69%를 차지한 중국(54만CGT, 21척), 15%인 일본(11만CGT, 5척)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11월까지의 누적 수주량은 한국이 712만CGT(36%)로 중국(708만CGT, 35%)을 넘어 1위를 유지 중이며 누계 수주액도 한국이 164억 달러로, 153억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누르고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이번 클락슨리서치의 한국 수주실적에는 삼성중공업이 11월 22일, 29일 각각 체결한 LNG운반선과 내빙 원유운반선 2척 계약이 포함돼 있지 않아 이를 포함할 시 더욱 격차를 벌일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한국은 누계 수주량 중 LNG운반선 비중이 38%지만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가장 높아 주력 선종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최근 3년간 1~11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2519만CGT → 2018년 3172만CGT(26%↑) → 2019년 2006만CGT(37%↓)를 기록함.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발주가 79% 증가(42만CGT → 75만CGT)했으며 A-Max급 유조선도 증가세(74만CGT → 98만CGT)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대형 LNG선(14만㎥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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