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비타500', 7년만에 20억병 돌파

광동제약 '비타500'이 누적판매량 20억병을 돌파했다.

광동제약은 지난 2001년 2월 출시된 비타500이 7년 만에 누적판매량 20억병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용량으로 환산하면 20만톤, 코엑스 수족관(2300톤)을 87회나 채울 수 있을 양이다.

또, 4900만 우리 국민이 한 사람 당 43병씩 마신 것과도 같으며 7년 동안 팔린 비타500(병 높이 14cm)을 눕혀서 한 줄로 늘어놓으면 지구(둘레 4만 70km)를 6.1바퀴 돌고도 남는 수량이다.

광동제약에 따르면 '마시는 비타민C 비타500'은 2001년 발매 초기 당시, 국내에 불어 닥친 웰빙바람에 편승,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해 시판 첫해 53억원어치가 팔렸다. 그 이듬해인 2002년 98억원, 2003년 280억원, 2004년 854억원에 이어 2005년에는 1260억원의 매출실적을 올리면서 1000억원대를 돌파했다.

비타500은 발매 5년만인 2005년 한해만 5억병 가까이 판매, 한때 월 매출액이 45년 역사의 박카스의 매출을 앞지르기도 했다.

광동제약 측은 "현재도 꾸준히 월 판매량 4000만병이 넘어 대한민국 국민이 월 1병 이상 마시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음료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이처럼 비타500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로는 차별화된 맛과 향, 유통망의 다양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고 이 회사는 풀이했다.

먼저, 비타500의 맛과 향은 '혀에 감기는 감칠 맛'으로 한 병을 마시면 또 한 병이 생각나게 만든다는 게 광동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유통망의 다양화를 통해 기존 약국뿐만 아니라 슈퍼마켓과 편의점, 할인점, 심지어 사우나와 골프장 등으로까지 유통채널을 확대했다.

이 외에도 웰빙 열풍에 맞춰 카페인이 없는 '마시는 비타민C 음료'라는 이미지를 내세우면 서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인기 연예인(비, 이효리, 정일우, 원더걸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것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한 몫했다고 회사측은 분석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여기에 200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진행하는 비타500 병뚜껑을 활용한 '따자마자 경품행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포털사이트와 게임 등 온라인 마케팅에 주력해 10대와 20대에서 비타500 마니아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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