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거래소(KRX)는 2005년 1월 글로벌 증시로의 도약을 목표로 출범한 이후 3년 동안의 한국증시의 성장과 변화를 담은 책자 'KRX 출범 3년간의 한국증시 성장과 변화'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KRX는 국내증시가 최근 외국인 매도세 확대 등 증시환경 급변 속에 간접투자의 정착으로 수요기반이 확충되고, 투자문화의 성숙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고 외국주 상장 등 글로벌 증시로의 도약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책자는 ▲국내증시의 주가상승, 증시유동성 및 자금조달 등 자본시장의 주요기능 면에서 세계 10대 증시로 도약 ▲글로벌 역량 등 대외적으로 외국주 상장, 신흥증시 개설 지원 등 국제무대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위상을 제고 ▲구조적 측면에서 선진증시로 이행 단계 ▲지난 3년간 증시의 체질개선 등을 담고 있다.
KRX 관계자는 "한국증시의 성장은 간접투자문화의 정착 등 투자패러다임의 변화와 기관투자자가 시장의 중심축으로 부상하며 시장안정성을 크게 높인 데 기인한 것"이라며 "KRX는 앞으로도 국내외 금융·투자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해 우리증시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 Global 선진증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시장운영주체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