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방안 내달 발표... “교육 정상화” 기대 vs. “변별 어려움” 우려 여전히 팽팽

교육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현재 중3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에 속도가 붙으면서 이에 대한 논란도 뜨겁다.

18일 정부에 따르면 교육부는 ‘대입단순화 및 수능개편 추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다음달 말 결과를 내놓기로 했다.

TF는 새 정부의 대입정책에 대한 현장 소통을 추진해 대입전형을 학생부전형과 수능전형 위주로 단순화하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을 8월 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TF팀은 교육부 대입제도과 인력 2명과 파견 3명 등 5명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수능 절대평가 전환을 공약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12일 수능과 관련해 “지난해 한국사 적용에 이어 올해 영어 절대평가가 실시되는 만큼 수능 절대평가제를 시범 운영해온 셈”이라며 수능 절대평가 과목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5일 취임식에서 밝힌 수능 절대평가 전환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교육부가 ‘대입단순화 및 수능개편 추진 TF’를 신설하고, 수능 개편 작업에 착수하면서 찬반 논란도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최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초중고교 교원 2077명을 대상으로 수능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1.9%(1078명)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부정적이라는 응답도 39.8%(826명)에 달했다.

긍정적으로 본 이유로는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505명)와 ‘학생들 입시부담 완화’(307명)를 많이 꼽았다.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활동이 가능해짐’과 ‘사교육비 경감’ 등을 택한 이는 각각 216명과 41명이었다.

부정적인 생각을 밝힌 응답자들은 ‘변별력 확보가 어려움’(401명)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다음은 ‘변별력 확보를 위한 대학별 새 전형방법 도입 우려’(282명), ‘내신이 불리한 학생의 대학진학 기회 축소’(82명), ‘정시모집 위축 우려’(57명) 순이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은 “수능에 대해 공정한 변별력만 볼 게 아니라 교육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며 “너무 심한 변별을 요구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원장은 “수능은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변별을 위한 객관적 면접 시스템 등은 대학에서 준비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수능 절대평가 확대가 사교육비 절감에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강남의 한 영어학원 원장은 “사교육 수요가 고교 내신으로 옮겨갈 수 있다”며 “또다른 형태의 불공정한 평가 방식이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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