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08년형 트럭, 버스 출시

상용차 시장 독과점 체제 논란도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 회장)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중·대형 디젤엔진을 탑재한 2008년형 트럭, 버스를 출시, 본격적인 시판에 나선다.

현대차는 13일(목) 서울무역전시장에서 김동진 부회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와 고객 및 운수업계 관계자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8 트럭, 버스 신차 발표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회에서 뉴 슈퍼에어로시티 시내버스, 트라고 6x4 트럭, e-카운티, 메가트럭 등 총 10종의 2008년형 트럭·버스를 선보였다.

이번 2008년형 모델은 ▲독자개발 첨단엔진을 장착, 연비·동력성능·내구성의 대폭 향상 ▲유로Ⅳ 수준의 배기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성 ▲외관 및 실내 디자인 개선을 통한 제품 경쟁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2008년형 모델에 F(3.9ℓ), G(5.9ℓ), H(10ℓ), 파워텍(12.3ℓ) 등 독자개발 중·대형 엔진을 새로이 탑재함으로써 현대차는 중소형부터 초대형급에 이르는 상용 전차종에 독자개발 엔진을 사용하게 됐다.

중·대형 F, G, H 엔진은 현대차가 총 39개월간의 연구개발기간을 거쳐 총 6천억 원을 투자해 지난 10월 개발 완료한 엔진으로, 엔진 및 차량개발을 위해 150대 이상의 시험차량과 600대 이상의 시험엔진이 투입돼 약 800만km의 시험주행과 10만 시간 이상의 내구실험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회와 함께 2008년형 트럭, 버스의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간다.

중·대형 상용 전 차종에 신형엔진을 추가함으로써 차종에 따라 연비는 최대8.9%, 추월 및 발진성능은 최대 29% 각각 향상됐으며, 엔진·변속기·리어액슬 등의 내구력이 최고 2배까지 늘어났다.

이 가운데 ‘뉴 슈퍼에어로시티’ 시내버스는 신형엔진 장착은 물론 외관과 실내 디자인 등을 대폭 변경했으며, 작년에 출시한 초대형급 트라고에 이어 ‘6X4급 트라고 트럭’을 신규 출시했다.

이외에도 트럭에 마이티·메가트럭·트라고, 버스에 e-카운티·에어로타운·글로벌900·유니버스 등 독자개발 엔진 장착에 따른 연비·성능·내구성 향상과 함께 내·외관 디자인 개선, 편의성 증대 등 상품 경쟁력을 높인 2008년형 모델을 출시했다.

한편 올해 현대차 상용부문은 노사협상 무분규 타결 및 전주공장 2교대 도입, 신차 판매호조 등에 힘입어 11월까지 내수 3만2190대, 수출 1만8744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내수와 수출이 각각 14.7%, 13.2% 증가했다. 그러나 소형 상용차 시장에서의 독과점으로 인해 매년 가격 인상이 단행되어 구매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상용차 시장에서도 경쟁 체제가 절실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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