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주가]사교육 수혜 학습지株, 대교 주가 눈높이 ‘우향우’…웅진씽크빅도 성적 쑥쑥

저출산에도 고객수익률 증가… 양사 최근 2년간 상승세

국내 대표적 교육기업인 대교와 웅진씽크빅이 나란히 성장세를 이어가며 주가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두 기업의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박수완 대교 대표이사와 윤새봄 웅진씽크빅 대표이사간 ‘경영자 대결’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두 회사 주가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11일 현재 대교 주가는 9010원으로 연초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2015년 초(7230원)에 비해서는 24.62%, 2014년 초(6980원)에 비해서는 29.08% 상승했다. 2014년 초 6775원이었던 웅진씽크빅도 2015년 초 7600원을 거쳐 현재는 1만600원까지 뛰었다. 2014년 초와 비교하면 56.46%의 상승률이다.

저출산으로 성장이 멈춘 교육시장에서 두 기업의 주가가 상승 추세를 보인 데는 시장환경이 개선된 영향이 크다. 우선 부모들이 자녀에게 지출하는 사교육비가 늘었다. 올 2월 통계청이 발표한 ‘사교육비 조사 결과’ 보고서를 보면 초등학생의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던 유·초등인구가 2013년을 전후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도 긍정적인 요인이 됐다.

결국 대교와 웅진씽크빅 고객 1인당 수익률이 크게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한슬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출생아 수 감소로 소비층은 얇아졌지만 높아진 초혼연령에 부모의 경제력이 높아지고,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유아용품의 고급화, 전문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평균소비 단가 상승이 이뤄지고 있다”며 대교와 웅진씽크빅 등 영유아 사교육 관련주가 역설적으로 초저출산 사회의 수혜주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실적 개선세도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웅진씽크빅은 지난 2분기(4~6월)에 94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49% 증가한 수치다. 대교 역시 같은 기간 지난해보다 11.50% 증가한 108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인구구조와 사교육 지출수준에 큰 변화가 없는 한 두 회사는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올 들어 잠시 반등했다가 연초 수준으로 내려앉은 주가도 3분기 이후 실적개선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면 양사 모두 꾸준한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란 분석이다.

박종렬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웅진씽크빅은 독서프로그램인 ‘북클럽’이 성장을 견인하면서 올해 4분기 와 내년에도 실적 턴어라운드가 지속될 것”이라며 “대교의 경우에도 눈높이, 차이홍 등 주력 부문의 질적 성장과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 증가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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