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톱’ 신동빈, 유니클로의 대체 불가능한 역량 배워야

그룹 임원회의서 전문성ㆍ특화 경쟁력 강조

올해 한ㆍ일 롯데의 원톱 경영체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전문성과 특화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3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올 들어 열린 수차례 그룹 임원 회의에서 이 같은 당부를 거듭했다. 장기화된 경기 불황과 악화된 경영 환경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그들 이상의 전문성을 갖춰야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 회장은 '전문성'이라는 표현을 통해 롯데 계열사들에 '특화된 경쟁력', '대체 불가능한 역량'을 기르라고 주문하면서 히타치(日立), 이온(AEON), 유니클로(UNICLO) 등 일본 기업들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히타치는 과거 TV·냉장고 등 소비재 전자제품을 주로 만들었지만, 2008년 전후로 대규모 적자에 시달리자 사업 구조를 에너지·엘리베이터·철도 등 대형 설비(인프라) 중심으로 크게 바꿔 '부활'에 성공했다.

일본 유통업체 이온은 내수 침체를 베트남 등 해외 진출로 극복한 대표적 기업이다. 신 회장은 이온의 성공적 해외 진출의 비결로 유통 전문기업으로서의 노하우와 함께 '철저한 현지화'를 강조했다.

글로벌 SPA(생산·유통 일괄)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도 경쟁사가 쉽게 따로 올 수 없는 '높은 가성비(가격대비 높은 품질)'를 앞세워 승승장구하는 모범 기업으로 신 회장 주재 회의에서 계속 거론되고 있다.

롯데그룹 측은 "한국이 현재 직면한 장기 내수 침체, 인구·생산력 감소 등의 구조적 경제 위기를 일본은 10년이상 앞서 겪었기 때문에 그 역경을 딛고 살아남은 일본 기업들의 '생존 비결'을 배워야 한다는 신 회장의 지론"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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