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정용진, 가는 곳마다 부딪치나… 가정간편식 시장서도 격돌

신세계 ‘피코크’로 승승장구… 롯데 ‘4단계 전략’ 실행하며 HMR 사업 본격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HMR(가정간편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내딛으면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정면 승부를 펼치게 됐다. 백화점과 마트, 아웃렛과 면세점 등 유통 시장에서 활발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이들은 HMR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사업확대에 나서면서 자존심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출발은 정 부회장이 빨랐다. 이미 이마트의 가정간편식 브랜드 ‘피코크’로 HMR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신 회장은 이에 맞서 뒤늦게 HMR시장에 뛰어든만큼 긴급하게 시장진출 4단계 전략을 최근 완성했다.

롯데의 가정간편식 시장 진출은 신 회장의 강한 의지에서 비롯됐다. 신 회장은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을 끊임없이 강조해왔다. 이 같은 의지는 지난 9월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5 롯데 마케팅 포럼’에서도 드러났다. 이날 신 회장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는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시장 흐름에 앞서는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회장의 특명 하에 롯데푸드는 HMR 사업에 발걸음을 재촉했지만, 후발주자로서 시장 진입의 어려움 등으로 속도감이 늦을 수 밖에 없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피코크가 채찍질이 됐다.

정 부회장이 야심차게 내놓은 피코크는 론칭 2년 만에 이마트 가정간편식 전체 매출의 10%를 훌쩍 넘어섰다. 최근에는 조선호텔과 합작한 ‘피코크 조선호텔 김치 8종’을 선보였다. 대형마트에서도 특급호텔의 음식을 맛볼 수 있게 함에 따라 PL(자체브랜드)의 고급화를 선도해 피코크를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키운다는게 정 부회장의 구상이다.

이에 자극받은 신 회장은 연말에 롯데의 가정간편식 사업을 론칭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유통(롯데마트)과 연구소가 상품을 개발하고 △롯데푸드는 개발된 상품에 대한 인프라를 담당하며 △유통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키로 했다. 또 △장기적으로 외부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를 고려하는 등 총 4가지 단계별로 전략을 완성했다.

롯데푸드는 현재 가장간편식 제조시설 4개를 확보하고, 롯데마트 등 롯데그룹 계열사를 통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롯데푸드 측은 “스파게티나 드레싱 등 일부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였고, 종합식품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가정간편식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표이사
박주형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대표회사용)]
[2025.11.14] 분기보고서 (2025.09)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