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9개 계열사 흑자 실현해

한국철도공사 계열사들이 계열 분리중인 1개 사를 제외한 철도공사의 9개 계열사 모두가 2006회계년도에 흑자를 실현하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이같은 경영상의 호전에 힘입어 철도공사는 향후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7일 철도공사가 발표한 계열사의 2006회계년도 가결산을 집계한 결과 계열사의 2006년 영업실적은 매출액 3337억원(전년대비 15%↑), 영업이익 112억원(전년대비 107%↑), 당기순이익 95억원(전년대비 285%↑)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계열사의 재무현황도 개선됐다. 자산과 부채는 계열사 통폐합에 따라 소폭 감소한 반면 자본은 이익잉여금 증가로 20.3%나 증가했다. 부채비율 또한 2005년 800%에서 2006년 648%로 낮아져 재무 건전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철도공사는 2006회계년도 계열사 경영분석 결과 전체 계열사의 총자산회전율(매출액/자산)은 1.62회며 매출액 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은 2.85%, ROI(총자산순이익률: 순이익/자산)는 4.62%, ROE(자기자본순이익률)는 34.53%등으로 민간기업 수준을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계열사에 총 180억원을 투자한 철도공사는 배당수익으로 17억원을 얻었고, 계열사가 벌어들인 단기 순이익 중 공사에 기여한 이익이 99억원에 달하는 등 투자이익을 얻게 됐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계열사의 경영호전과 기업가치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격”이라며 “계열사는 계열사대로 기업가치를 객관적으로 인정받게 돼 기업공개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간 철도공사는 공사 출신 계열사 임원비율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한편 외부 전문가 및 CEO를 계열사 임원으로 영입하는 등 계열사 임원에 대한 구조조정을 단행해왔다. 이를 위해 공사는 계열사 임원 임기를 성과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등 철저한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해왔으며 지난해에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자구노력 차원에서 15개 계열사를 9개로 통폐합하는 계열사 구조개편을 추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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