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텔, 초고속인터넷 민원 2년 연속 1위 '망신'

초고속인터넷 민원 크게 증가...LG파워콤 등장이 원인

지난해 통신관련 민원은 전체적으로 감소했지만 초고속인터넷 관련 민원은 전년과 비교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부는 지난해 고객만족센터에 접수된 통신민원건수가 총 3만6411건으로 전년(3만8774건) 대비 6.1%가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유형별 민원현황을 살펴보면 요금과다청구 등 부당요금이 7612건(20.9%)으로 가장 많았으며, 통신사업자 상담원의 불성실 응대 등 업무처리 불만 5856건(16.1%) 및 가입자의 동의없이 부가서비스 등에 임의로 가입시키는 부당가입 4793건(13.2%) 순으로 나타났다.

2005년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민원유형은 해지제한(91.4%)이며, 해지 지연(51.9%) 및 업무처리 불만(23.8%)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신시장이 포화되면서 통신사업자들이 가입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강화와 더불어 이용자가 타 사업자로 이동하는 것을 제한하는 과정에서 민원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주요 서비스별로는 이동전화서비스와 관련된 민원이 1만6440건(52.7%)으로 가장 많았으며, 초고속인터넷 1만890건(34.9%), 유선전화 3350건(10.7%), 온라인게임 492(1.6%)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5년에 비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관련민원이 101.9%가 증가했고, 이동전화와 유선전화도 각각 6.4%, 2.1%씩 증가했다.

이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에 신규사업자가 등장하면서 기존사업자와 가입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면서 많은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인터넷 시장은 대부분의 사업자가 전년도 보다 민원건수가 증가했다. 2005년 하반기부터 인터넷서비스 업무를 시작한 LG파워콤이 1250%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등의 민원이 133.4%, 하나로텔레콤 133.0%, 드림라인 26.1%의 순으로 나타났다.

민원 점유율에서는 하나로텔레콤이 44.5%(4845건), LG파워콤이 20.0%(2173건)로 나타났고, 하나로텔레콤은 전년도(38.6%)에 이어 여전히 가장 높은 민원점유율을 기록했다.

반면, 온라인게임 관련 민원은 전년 대비 68.2% 감소됐는데 이는 게임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게임업체의 자율적인 자정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동전화 민원의 경우 전년도와 비교해 볼 때 전체적으로 6.4% 증가한 가운데 SK텔레콤이 23.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KTF 16.7%, KT-PCS 0.2%의 순으로 증가한 반면, LG텔레콤의 민원은 31.4%나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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