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인수전, ‘변수’ 하나에 판세 급변…박삼구 vs 김상열, 수싸움 치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향방을 가를 금호산업 본입찰이 임박한 가운에 막판 ‘변수’하나에 판세가 급변할 전망이다. 현재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는 변수는 호반건설의 본입찰 참여여부와 인수가격, 그리고 금호아시아나항공 지분 12%를 보유하고 있는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의 복심이다. 이번 금융산업 인수전은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는 금호산업 지분(57.5%)을 통해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어 올 상반기 인수합병(M&A) 시장의 최대 이슈다.

27일 채권단에 따르면 금호산업 본입찰이 오는 28일 오후 3시 마감된다. 본 입찰에서 복수의 후보자가 참여해 경쟁 입찰이 성립되면 그 중 최고가를 써낸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다. 그러나 금호산업 ‘50%+1주’에 대해 우선매수권을 보유하고 있는 박 회장이 본 입찰 후 한 달 안에 우선협상자가 써낸 최고가를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2009년 12월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5년 만에 금호산업을 품에 넣을 수 있다.

현재 인수전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앞서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던 사모투자펀드(PEF) 4곳 모두 본입찰을 포기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인 호반건설의 금호산업 인수의지가 이번 인수전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의 경우 시장의 관심을 의식한 듯 공식석상에서 금호산업 인수전과 관련 “끝까지 가겠다”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김 회장의 금호산업을 얻기 위한 시나리오는 단 하나, 높은 가격을 제시하고 박 회장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포기했을 경우다.

이에 김 회장이 인수가격으로 얼마를 제시할 것인지가 관심의 대상이다. 일각에선 김 회장이 1조원 안팎을 제시할 것이란 관측이다. 채권단의 채권 원금이 약 1조원이었던 것을 고려한 것이다. 지난 24일 종가 2만1550원를 기준으로 금호산업 지분 57.5%의 시장가치는 4200억원 규모다. 문제는 경영권 프리미엄인 6000억원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상황이나 수익성을 따져봤을 때 지나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박찬구 회장의 숙원이었던 금호그룹으로부터의 분리가 대법원의 판결로 물거품이 되면서 이번 인수전에 어떠한 변수로 작용될지도 관심사다. 금호석유화학이 계열에서 분리해 독자경영을 하려면 보유중인 아시아나항공 지분 12%를 매각해 완전히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만일 금호산업의 주인이 호반건설 등으로 바뀌면 박찬구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보유한 채 그룹과 자연스레 결별할 수 있다.


대표이사
조완석
이사구성
이사 5명 / 사외이사 3명
최근 공시
[2025.12.08] [기재정정]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2025.12.03] [기재정정]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대표이사
송보영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 공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2025.11.13] 유상증자또는주식관련사채등의발행결과(자율공시)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