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1974년 창립 이후 41년만인 올해 말 해외 누적수주 400억 달러 돌파가 예상된다.
7일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올해 1분기말 기준으로 해외 누적 수주액은 341억 달러를 기록했다. 1분기를 제외한 올해 연간 해외수주 목표액이 64억 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연말까지 400억 달러 돌파가 유력한 상황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해외 수주액은 지난 2011년을 기점으로 대폭 증가했다. 2011년은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과 함께 현대차그룹에 편입된 해다. 때문에 지난 1974년 해외 진출 이후 2010년까지 36년간 누적 해외 수주금액이 80억123만 달러에 불과했던 현대엔지니어링은 2011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약 4년3개월 동안에만 해외 누적 수주액이 261억1554만 달러를 기록 했다. 과거 36년간 수주액 보다 226.4%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말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전체 사업금액 26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칸딤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를 수주하기도 했다.
다른 지표도 크게 성장했다. 매출액의 경우 2010년 1조2372억원에 불과했지만 2014년 6조 385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0년 1592억원에서 2014년 4084억으로 늘었다. 세계 유수의 건설·엔지니어링 전문 매체인 미국 ENR지의 해외설계 부문 평가가 2010년 69위에서 2014년 아시아 최고수준인 33위로 대폭 상승했다.
국내 건설업체 시공능력 평가도 같은 기간 51위에서 10위로 41계단 상승했다. 해외건설 수주 규모도 국내업체 중 7위에서 2위로 올라섰으며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는 국내 업체 누적수주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의 신용등급도 ‘A-(긍정적)’에서 2014년 ‘AA-(안정적)’으로 상향됐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두각은 전세계 주요 시장에 생산과 판매거점을 구축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위상이 주효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면서 “2014년 국내 주택·건축 전문기업인 현대엠코와의 통합을 통해 국내와 해외에서 더욱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된 점도 경쟁력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